Categories

[동심원] 벽돌 영롱쌓기 3단 서비스

[동심원] 벽돌 영롱쌓기 3단 서비스

목동에 지어지고 있는 다세대 주택, 동심원은 외장재가 벽돌로 마감되는 건물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벽돌 사이즈가 아닌 조금 특이한 벽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벽돌 사이즈가 190×90×57인데 반해, 동심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벽돌은 그 길이가 500mm에 달합니다. 작업자 분들도 보통 벽돌보다 힘들어 하셔서 시공도 쉽지 않습니다.

벽돌을 쌓을 때 가운데 빈 부분을 남겨놓고 쌓는 방식을 공간쌓기, 타공쌓기 또는 영롱쌓기라고 부릅니다. 동심원에서는 긴 벽돌을 이용해 다양한 길이의 빈틈을 만들어내어 단조롭지 않은 입면을 계획하고, 내부에선 충분한 빛이 들어오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창문 사이즈도 모두 다르고, 그에 따른 패턴도 다양하다보니 작업자 분들도 도면만 보고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셔서 마련한 소수의 공간쌓기 현장지원 3단 서비스!

 

01 납품도서 패턴도면 [SCALE 1:20]

시공사에 최종 도면을 납품할 때 제공했던 조적 패턴 상세도입니다.

 

02 현장맞춤 패턴도면 [SCALE 1:5]

창문의 크기가 다르고, 쌓는 방식도 다르다보니 얼마 만큼의 공간을 남겨두고 벽돌을 쌓아야 하는지 곧바로 알 수 있도록 창문 옆 구조벽에 도면을 스케일 1:5로 출력해 붙여놓았습니다.

 

03 현장에서 실제쌓기 [1:1]

가끔은 도면을 보고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고 하시면, 곧바로 현장으로 달려나가곤 했습니다. 조적 공사 때에는 감리를 거의 매일 나가서 곳곳에서 쌓여져 올라가는 벽돌들이 맞게 쌓이고 있는지 확인, 또 확인. 그리고 잘못 쌓인 부분이 있으면 털어내고, 사진처럼 1:1로 쌓아서 보여드리곤 했습니다.

[동심원] 다락계단 디자인 변경

[동심원] 다락계단 디자인 변경

[담류헌] 계절에 따라 변해가는 집

[담류헌] 계절에 따라 변해가는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