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02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_첫번째 건축주 미팅

02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_첫번째 건축주 미팅

성수동2가 근생 + 다가구주택의 첫 번째 건축주 미팅을 4월 15일 소수 건축 사무실에서 진행했습니다.

대지를 방문하여 조사했던 내용과, 앞으로 어떤 건물을 짓는냐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어떤 곳에 어떤 건물을 지을 것이냐입니다. 그러기 위해 건축법이라는 커다란 틀 안에서 우리 대지가, 건물이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이냐를 파악합니다. 건축법의 세계는 늘 어렵고도 넓지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니까요.

 

성수동 2가의 대지는 건물의 크기와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크게 3가지 기준이 고려되었습니다.

 

코너에 위치한 대지의 특성상 교차 도로에 의한 가각확보와, 4M 도로 폭 확보를 위해 작지만 도로 제척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최종적인 성수동 2가의 대지경계선과 대지의 크기가 결정되었습니다.

 

대지안의 공지, 건축선에 의해 건축한계선과 그 안에 건폐율 60%라는 조건으로 건물이 들어서는 범위가 정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의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지정의 기준에 따라 1층 필로티 주차장ㅣ옥탑 계단실을 제외한 건물의 최고 높이가 정해졌습니다.

 

대지가 어떤 곳이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어떤 건물을 지을 것이냐는 이번 미팅의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1층의 필로티 주차 5대ㅣ2~4층 근린 생활 시설 3개층ㅣ7층 건축주 내외분이 거주하는 주택을 고정 계수로, 5-6층 임대주택의 가구수를 높이고 근린생활시설의 면적을 작게 할까 아님 임대주택의 가구수를 줄이고 근린생활시설의 면적을 크게 할까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한참 이야기를 나눈 뒤, option A로 결정하셨습니다.

03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 _ 성수동 읽기

03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 _ 성수동 읽기

01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_현장답사

01 성수동2가 근생+다가구주택_현장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