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03 아르코 미술관_ 2차 제안

03 아르코 미술관_ 2차 제안

아르코 미술관 측과 몇 차례 만남을 가진 결과, 미술관의 2층 라운지 공간은 많은 요구에 부합해야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머무를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는 동시에 때로 전시 공간의 확장 영역으로서, 세미나실로서, 미디어실로 다양하게 그때 그때 다른 역할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다른 평면을 가질 수밖에 없는 기능들이 모두 한 공간 안으로 모여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많은 기능을 담은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공간이 최대한 단순해야 합니다. 시야를 가리거나, 공간을 나누게 되면 그 순간 공간의 성격이 규정되어 버립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평면의 형태를 최대한 살리면서 아르코 미술관 측에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가장 단순한 공간의 마감과 가구의 제작을 제안했습니다.

출처: http://www.archdaily.com/556868/1305-studio-office-1305-studio

가장 단순한 박스 형태의 가구들을 조합해 여러 평면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높이의 박스를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다른 기능을 가진 공간이 나올 수 있겠다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2차 제안의 방향 그대로, 여러 가지 기능을 담을 수 있는 라운지를 목표로 디자인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큰 방향은 정해졌지만, 아카이브 앞쪽 공간과 본래 미디어실로 계획되었던 작은 방 부분의 디자인이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03 쌍문동 다가구주택_ 건축주 집 방문

03 쌍문동 다가구주택_ 건축주 집 방문

02 아르코 미술관_ 1차 제안

02 아르코 미술관_ 1차 제안